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 만들자

나만의 유튜브 컨텐츠 주제 찾는 방법

by 디지털노마더 2021. 4. 20.

이제는 유튜브는 우리의 일상 속에서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되었습니다.

궁금한 것은 텍스트 보다는 영상으로 찾아보는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2018년 초.중.고 희망직업 순위에서 유튜버가 5위로 등장하면서 

유튜브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폭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컨텐츠로 '퍼스널 브랜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어떤 부분을 잘하고 못하는지? 

의외로 우리는 자기 자신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시작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은 후에, 다음과 같은 고민을 합니다.

 

"나는 특별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데.. 무엇을 컨텐츠로 하지?"

 

우리는 누구나 능숙하게 하는 행동이 한 가지 이상은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게임을 즐기면서 잘한다던지, 한 손으로 자전거 타기를 한다던지

 

어느 누군가는 우리가 익숙하게 하는 행동을 부러워할 수 있다.

꼭 컨텐츠가 거창할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이다.

 

당신의 컨텐츠를 찾는 4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

 


 

첫째. 충분한 경험을 가진 영역 찾기

 사람들은 전문성을 가진 정보를 컨텐츠로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세상에는 중수, 초보, 왕초보와 같은 다양한 사람이 존재한다. 

나보다 조금 부족한 사람에게 얼마든지 알려줄 수 있는 수요는 존재한다.

 

 경험을 기반으로 콘텐츠 주제를 찾아볼 때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질문을 토대로 자신만의 경험을 떠올려보자.

Q. 성인이 된 이후, 현재까지 꾸준하게 한 활동은? (3가지)

Q. 대학 시절 열심히 했던 활동은 무엇? (3가지)

Q. 1년 이상 꾸준하게 배워본 것은?

Q. 친구들이 나에게 자주 질문하는 영역

Q. 과거 커리어 중 현재까지 사용되는 지식영역은?

Q. 최근 주변 사람들을 도와준 기억? 어떤 영역에 도움을 주었는지?

 

 

둘째. 자신만의 약점 드러내기

 온라인 시대가 도래하면서, 약점은 더 이상 컴플렉스가 아니다.

 당신이 가진 약점이 다른 사람에게는 '공감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시청자들은 자신이 처한 상황과 비슷하면, 약점을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재미있게 받아들이고 공유한다면 

 같거나 비슷한 고민을 가지신 분들에게 공감과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래 질문을 토대로 자신의 약점과 극복한 스토리를 떠올려보자.

Q. 약점을 극복한 경험은 무엇?

Q. 아직 극복하지 못한 약점은 무엇?

Q. 숨겨왔던 과거 스토리는 무엇?

Q. 인생에서 1가지만 고칠 수 있다면 무엇을 고치고 싶은가?

 

 

;

 

셋째. 자신의 주말을 되돌아보기

 누구나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즐기면서 돈도 많이 벌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 정확히 알지 못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를 자연스럽게 알기 위해선, 자신이 주말동안 주로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지를 되돌아보면 파악할 수 있다.

 당신이 하는 모든 활동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아래 질문을 이용하여 주말시간을 되돌아보자.

Q. 최근 6개월간 주말마다 가장 많이 했던 활동은?

Q. 최근 3개월간 주말에 했던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Q. 앞으로 살면서 주말마다 무엇을 하고 싶은가?

Q. 한 달의 휴가가 주어진다면, 어떤 활동을 가장 많이 할 것인가?

Q. 퇴근 후와 주말에 공통으로 하는 활동이 있는가?

 

 

넷째. 최근 본인의 삶에서 일어난 변화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기

 주제 탐색은 인생을 걸 정도로 중대한 사항이 아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주제를 생각해 볼 것을 추천한다.

 

 나의 일상의 작은 변화까지 모두 찾아본다면 

 당신의 콘텐츠는 넘쳐난다.

 

 아래 질문을 통해 충분한 시간을 두고 메모하면 좋겠다.

Q. 최근 새롭게 배우고 있는 활동이 있는가?

Q. 당신이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은 무엇인가?

Q. 최근 한 달간, 포털 사이트에서 가장 자주 찾아본 검색어는 무엇인가?

Q. 최근 새롭게 참여한 온라인/오프라인 모임이 있다면 어떤 주제의 모임인가?

Q. 올해 읽은 책 중에서 당신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은 무엇인가?
   그 책을 일고 무엇이 바뀌었나?

 

당신의 컨텐츠를 지금 당장 결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고민하면서 떠오르는게 있을 때마다 

반드시 메모해두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많은 콘텐츠 주제 후보를 찾아내는 것이 목적입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블로그 수익 극대화를 위한 깨알 꿀팁

[구글 애드센스] 수익 급상승 키워드 알아보자!

[유튜브] 구독자를 끌어당기는 5가지 법칙

초보 블로거라면 꼭 알아야 할 법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