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애드몹 광고 에러] 에러코드 3 (ERROR_CODE_NO_FILL : 무효 트레픽)

by 디지털노마더 2020. 7. 3.

공모전에 출품했던 앱이 마켓에 등록될 때, 애드몹을 추가하여 심사를 거쳤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광고가 나타나지 않았다.

 

애드몹 테스트 ID 값으로 시도했을 때는 정상적으로 보여짐을 확인했었는데, 마켓 버전에서는 왜 나오지 않는 것일까?

* 오류 출처확인

애드몹 광고 이벤트 리스너를 이용해서 오류코드 값을 확인해보았다.

그 결과 에러코드 3 (ERROR_CODE_NO_FILL)이 발생

 

* ERROR_CODE_NO_FILL : 광고 요청에는 성공했지만, 광고 인벤토리가 부족하여 광고가 반환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 광고가 나오지 않은 이유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앱을 최초 등록했을 때는 '광고가 정상적으로 표현'되었다.

 

 그 당시, 광고수익이 애드몹에 바로 반영이 되는지 확인하고자 테스트로 광고를 눌렀던 것이 요인!

 (다른 분들은 절대로 호기심에 자신의 실제 광고를 누르지 마세요.)

 

 6월 말에 앱을 마켓에 등록하고 테스트폰, 내 실제 사용기기에 앱을 다운로드하고 테스트했을 당시에는 광고수익 그래프가 올라갔었다. 하지만, 구글 자체적인 검증과정에서 무효화 패턴에 걸려서 수익이 0$로 원상복귀 ㅠ.ㅠ (역시 구글이구나..)

 

 

열심히 구글링 하다 보니, 나와 비슷한 오류로 고민했던 블로그를 찾아서 의견을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이 

자신의 앱 광고는 절대 클릭하지 말라고 적혀있었다. 그 위험한 짓을 내가 했다니.. 

 


내 앱 광고 클릭은 절대 금지 (참고 블로그)

나는 다행히도 계정이 연결된 폰으로는 광고를 절대 클릭하지 않았다. 개발에 사용하는 폰도 광고가 중지되자마자 test device로 등록을 하였다.

하지만, 광고가 나오지 않아 사방팔방으로 이유를 찾다 알게 된 사실은 내 앱을 직접 클릭하는 순간 광고 게재가 1달씩 되는 경우는 다반사이고, 심하면 계정이 블럭되는데 이 경우 해제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알았다.


* 결론

 기다림이 답이다. 최장 30일, 최소 15일을 예상해본다. (향후 정상적으로 광고 출력 시, 소요된 날짜를 재포스팅할 예정)

 처음에는 구글에 문의 메일을 보내볼까? 여기저기 구글링 해서 해결책을 찾고 싶었지만 개발자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분야의 문제가 아닌 듯했다.

 

 우선 앱 자체에 광고 표시에 문제가 있을 시, 광고 표시 영역을 숨김 처리해놓고 향후에 구글님께서 '너의 죄를 사하노라' 해주시면 정상적으로 광고가 노출될 것이니 마음 편히 기다리도록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