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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JetPack] ViewModel 의 역할

by 디지털노마더 2021. 3. 15.

ViewModel 클래스는 UI 관련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는 특정 사용자 동작 또는 사용자 제어에서 완전히 벗어난 장치 이벤트에 대한 응답으로 UI 컨트롤러를 파괴하거나 re-create 하도록 한다.

약 시스템이 UI 컨트롤러를 destory하거나 re-creates한다면 별도로 저장되지 않은 데이터를 잃게 된다. 여러분의 앱이 사용자의 리스트를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만약 액티비티가 상태 변경으로 재 생성이 된다면, 새 액티비티는 사용자 리스트를 re-fetch 해야한다.

간단한 데이터의 경우 onSaveInstanceState() 메소드를 써서 onCreate()에서 다시 데이터를 받을 수 있지만, 이 방식은 bitmap과 리스트 형식의 많은 양의 데이터가 아닌 serialized, deserialize가 가능한 작은 데이터에 적합하다.
또 다른 문제는 UI 컨트롤러가 리턴을 받기위해 상당시간 소요되는 비동기방식의 call이 빈번하게 일어날 경우 입니다.
메모리 누수를 피하기 위해 시스템이 Call들을 정리해야 한다. 이런 관리는 많은 유지 관리가 필요하고 상태 변화로 인해 객체를 재 생성하는 경우, 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다시 호출해야 하므로 리소스 낭비가 심하다.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 같은 UI 컨트롤러는 주로 UI 데이터를 보여주고, 사용자 이벤트에 반응하고, 퍼미션 요청을 처리한다.
그러므로 UI 컨트롤러가 데이터베이스 또는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로드하는 작업까지 요청되면 너무 무거운 클래스가 되어버린다. 이런식으로 UI 컨트롤러에 과한 책임을 할당하면 테스트가 더 어려워진다.
그래서 ViewModel을 통해 UI 컨트롤러 로직에서 데이터 소유권을 분리시키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Android Architecture Components에서 ViewModel 이라는 UI 컨트롤러를 위한 헬퍼 클래스를 제공한다. 즉, UI를 위한 데이터를 준비하는 역할을 한다.
ViewModel객체는 자동으로 화면 회전같은 상태 변화동안 자동으로 유지되고 다음 액티비티 또는 프래그먼트 인스턴스에 즉시 사용가능하다.

 

출처 (https://developer.android.com/topic/libraries/architecture/viewmodel)

 

▶ 사용해보기

 

1번 예제) 간단한 버튼을 통해 숫자를 증감하는 앱으로 ViewModel 사용해보기

1. build.gradle 에 추가

def lifecycle_version = "1.1.1"
implementation "android.arch.lifecycle:extensions:$lifecycle_version"
dataBinding {
    enabled = true
}

 

2. xml 에 테스트용으로 버튼 2개와 숫자를 보여줄 TextView를 만든다.

<android.support.design.widget.FloatingActionButton
      android:id="@+id/add_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nClick="@{activity::onAddButtonClick}"
      android:src="@drawable/add" />

<android.support.design.widget.FloatingActionButton
      android:id="@+id/sub_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nClick="@{activity::onSubButtonClick}"
      android:src="@drawable/sub" />

 

3. ViewModel을 상속받는 Class를 생성한다.

public class CounterViewModel extends ViewModel {
    public int counter = 0;
}

 

4. MainActivity 에서 버튼 이벤트 처리 및 ViewModel 가져오기

private ActivityViewModelBinding binding;
private CounterViewModel viewModel;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binding = DataBindingUtil.setContentView(this,R.layout.activity_view_model);
    binding.setActivity(this);
    //ViewModel 가져오기
    viewModel = ViewModelProviders.of(this).get(CounterViewModel.class);
    binding.countTextView.setText(viewModel.counter + " ");
}

public void onAddButtonClick(View view){
    viewModel.counter++;
    binding.countTextView.setText(viewModel.counter + " ");
}

public void onSubButtonClick(View view){
    viewModel.counter--;
    binding.countTextView.setText(viewModel.counter + " ");
}

ViewModel을 사용함으로써 화면 회전등의 UI 컨트롤러를 destory하거나 re-creates하는 상황에서도 예제의 ViewModel의 counter 는 상태가 유지됨을 확인 할 수 있다.

 


2번 예제) 1번 예제에서 LiveData 로 변경하기

 

 

1. 위의 3번에서 만든 ViewModel을 상속받는 Class 수정 MutableLiveData를 이용해 관찰가능한 데이터로 만들어준다.

public class CounterViewModel extends ViewModel {
    public MutableLiveData<Integer> counter = new MutableLiveData<>();

    public CounterViewModel() {
        counter.setValue(0);
    }

    public void increase(){
        counter.setValue(counter.getValue() + 1);
    }

    public void decrease(){
        counter.setValue(counter.getValue() - 1);
    }
}

 

2. LiveData + ViewModel 사용하기

private ActivityViewModelBinding binding;
private CounterViewModel viewModel;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binding = DataBindingUtil.setContentView(this,R.layout.activity_view_model);
    binding.setActivity(this);
    //ViewModel 가져오기
    viewModel = ViewModelProviders.of(this).get(CounterViewModel.class);

    viewModel.counter.observe(this, new Observer<Integer>() {
        @Override
        public void onChanged(@Nullable Integer integer) {
            //UI 업데이트
            binding.countTextView.setText(integer + " ");
        }
    });
}

public void onAddButtonClick(View view){
    viewModel.increase();
}

public void onSubButtonClick(View view){
    viewModel.decrease();
}

 

3번 예제) 2번 예제에서 DataBinding 추가하기

 

1. xml 에서 CounterViewModel Class 를 데이터로 등록 후 TextView의 text 속성에 추가

<data>
    <variable
        name="viewModel"
        type="com.example.junghoon_sample_apps.sample3_viewmodel.CounterViewModel" />
</data>

<TextView
        android:id="@+id/count_textView"
        android:text="@{Integer.toString(viewModel.counter)}"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0dp"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gravity="center"
        android:textSize="20sp"/>

 

2. MainActivity 에서 이부분 삭제

/*viewModel.counter.observe(this, new Observer<Integer>() {
    @Override
    public void onChanged(@Nullable Integer integer) {
        //UI 업데이트
        binding.countTextView.setText(integer + " ");
    }
});*/
private ActivityViewModelBinding binding;
private CounterViewModel viewModel;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binding = DataBindingUtil.setContentView(this,R.layout.activity_view_model);

    binding.setLifecycleOwner(this);//이 객체가 이 액티비티의 라이프사이클을 참조하면서 데이터가 변경되거나 하면 refresh 시키겠다.

    //ViewModel 가져오기
    viewModel = ViewModelProviders.of(this).get(CounterViewModel.class);

    binding.setViewModel(viewModel);
}

public void onAddButtonClick(View view){
    viewModel.increase();
}

public void onSubButtonClick(View view){
    viewModel.decrease();
}

 

3. 아래 부분도 DataBinding을 통해 코드를 없앨 수 있다.

public void onAddButtonClick(View view){
    viewModel.increase();
}

public void onSubButtonClick(View view){
    viewModel.decrease();
}

 

- xml 의 onClick에 뷰모델을 이용하여 함수 직접 할당

<android.support.design.widget.FloatingActionButton
    android:id="@+id/add_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nClick="@{() -> viewModel.increase()}"
    android:layout_marginEnd="300dp"
    android:src="@drawable/add" />

<android.support.design.widget.FloatingActionButton
    android:id="@+id/sub_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nClick="@{() -> viewModel.decrease()}"
    android:src="@drawable/sub" />

 

4.수정 완료된 Activity

private ActivityViewModelBinding binding;
private CounterViewModel viewModel;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binding = DataBindingUtil.setContentView(this,R.layout.activity_view_model);

    binding.setLifecycleOwner(this);//이 객체가 이 액티비티의 라이프사이클을 참조하면서 데이터가 변경되거나 하면
    //ViewModel 가져오기
    viewModel = ViewModelProviders.of(this).get(CounterViewModel.class);

    binding.setViewModel(viewModel);
}

 

굉장히 깔끔해진 코드!!

 

해당 포스팅은 'JungHoon's Blog 글을 참고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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